약사랑 생명사랑 강남3구 팜엑스포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일동제약 59초복약상담 어벤저스 인후염바이러스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한국콜마

"약물 치료 분석과 문제 해결 능력 갖춘 인재 양성"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신혜연 교수

2021-09-13 05:50:00 김용욱 기자 김용욱 기자 wooke0101@kpanews.co.kr

OSCE는 객관적 임상실기시험 평가도구다. 

20세기 후반 북미 의과대학에서 학생역량평가를 위한 표준평가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주로 환자 치료에 필요한 진찰 및 처치 기술 시험을 통해 학생의 임상수행 역량을 평가한다.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은 지난 2018년 국내 약대 최초로 OSCE를 도입했다. 당시 실무실습을 마친 6학년 학생들이 환자 대면 실습훈련이 부족하다고 의견을 밝힌 게 배경이다. 

덕성약대 OSCE를 담당하는 신혜연 교수는 "학생들은 실무실습 프로그램 중 가장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환자 대면 실무훈련을 선택했다. 이같은 요청을 받아들여 OSCE를 도입했다"며 "직접 가상의 환자를 만나 임상수행 역량을 훈련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올해로 3회를 맞는 덕성약대의 OSCE는 실무실습 시작 전인 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응시 학생은 가상의 약사로서 환자 역할을 하는 평가자를 대상으로 복약지도를 실시한다. 이때 평가자는 정해진 시간 내에 학생이 제시한 처방분석, 약물치료 지식, 문제 발생 시 해결 능력과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 평가한다. 

참고로 평가자들은 대학병원 소속의 전문약사 및 교수들로 구성한다. 이들은 평가의 객관성과 타당성 유지를 위해 학생들에 대한 반응과 태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받는다.  

신 교수는 "평가 항목은 임상약학 교수진을 중심으로 개발한다"며 "문항 난이도 편차를 최소화하고 보안 유지를 위해 여러 스테이션을 만들어 활용하고 다양한 사례를 모은 문제은행을 사용하도록 구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환자 사례를 통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능력이라고 생각한다"며 "약물치료학의 교육 목적이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겪는 여러 임상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환자 중심의 질병관리 개선이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2021년 OSCE 시험 현장 모습.

신 교수는 OSCE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함양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약사의 핵심 역량인 약물치료 분석과 약물 지식,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기대하면서 많은 약대에서 OCSE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신 교수는 "시험에 응시한 학생들의 설문 결과 OSCE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게됐다고 답했다"며 "직접 환자와 마주하면서 복약지도 시 대화 방법을 익히고 약물 치료학 지식을 환자에게 적용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실제로 실습 나가기 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OSCE는 임상수행 역량을 교육할 수 있는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시험이다. 많은 약학대학에서 이를 도입하길 바란다"며 "OSCE 시험 항목도 변화의 흐름에 맞춰 시대가 필요로 하는 약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계속 개발해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일동제약 59초복약상담 어벤저스

일동제약 59초복약상담 어벤저스
성남시 학술제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정원 배너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