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 생명사랑 약국전문대학원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국전문대학원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크레소티

"반복되는 일상, 약사도 미라클을 원한다"

'미라클 루틴' 저자 염혜진 약사

2021-10-07 05:50:57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매일 똑같은 일을 하며 지겹다고 한탄만 하다보니, 우울감이 더 커졌다.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서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다가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고 결심하고 하나씩 바꿔 나갔다."

최근 '미라클 루틴'이라는 저서를 출간한 염혜진 약사는 일상의 우울함을 극복하기 위한 경험적인 이야기를 책으로 담았다. 일상의 중요성을 너무나 실감하는 요즘이지만, 일상에 대한 무료함과 우울감은 모두에게 공감을 느낄 것이다.

현재 병원 약사로 일하고 있는 염혜진 약사는 약사 경력 15년차이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석사까지 마친 그녀는 대기업을 다니다가 일이 맞지 않다고 느꼈고 약학에 관심을 갖게돼 다시 약학대학에 입학했다.  

약대 졸업 후,  외국계 회사 CRA를 비롯해 다수의 약국에서 근무약사로 일했고, 더 다양한 사람들과 일해보고 싶어 병원에 지원했다. 3차 병원인 종합 병원 등을 거쳐 병원 약사로 근무 중이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전문직의 순탄한 삶을 사는 염 약사가 무슨 고민이 있냐는  말을 할 수 있지만, 약사로서의 일상은 생각보다 반복적이고 약국이라는 공간에  제한된다는 것이 때론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는 "약사라는 직업은 약국에서 일하든, 병원에서 일하든 반복된 일을 수행한다. 조제, 복약, 검수라는 반복된 일상을 반복된 공간에서 처리하다 보니 회사에서처럼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집에 와서도 두 아이를 먹이고, 씻기고, 재우며 돌보는 일과 살림하는 일상도 힘들기만 역시 반복이었다"고 말한다. 

당시를 회상하면, 매일 똑같은 일을 하며 지겹다고 한탄만 하다보니, 우울감이 더 커졌고,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서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겠다는 생각마저 들었다고. 

염 약사는 "남들이 가끔 ‘그 집은 무슨 걱정이 있냐?’며 나를 부러워 하는 말을 할때마다 소리지르고 싶었다. 겉만 멀쩡하지 속은 늘 타들어가고 하루 하루가 너무 지쳐 삶이 버거웠다"며 "되돌아보면 모든 순간 감사할 일이 넘쳤는데 불평이 참 많았다"고 회상한다. 

염 약사는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고 결심하고 일상을 바꿔나갔다. 일찍 일어나 나만의 시간을 만들고, 하나씩 추가한 행동들이 루틴이 되다보니 같은 일상도 지겹지 않고 하루 하루가 즐거워 졌다.

상황은 예전과 별로 바뀌지 않았지만, 마음의 변화가 많은 변화를 가져 온다는 것을 경험했다.

'미라클 루틴'을 쓰게 된 이유도 일상의 우울감이 찾아온다면 좋은 루틴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미라클'한 경험을 함께 해봤으면 하는 마음 때문이었다. 

경험을 담은 책에 대해 생각을 해오다가 지난 2020년부터 본격적인 글쓰기를 시작했다. 책으로 출간하기까지 여러 출판사에서 퇴짜를 맞긴 했지만, 내가 쓴 글을 읽고 건강한 루틴을 만들 낼 독자를 생각하며 마음을 다스렸다. 

책이 출간되고 뜬구름 잡는다고 생각했던 가족들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면서 새로운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고 있다는 염 약사는 "약사 일도 일 자체로 보람있지만, 그외에 다른 일들이 다 글쓰기와 관련되어 있다. 전자책 작가, 메디컬라이팅, 출간 등이 모두 글쓰기라서 작가라는 타이틀을 사랑한다"며 '작가를 즐기는 약사’라는 타이틀을 당분간은 유지할 생각이다. 

"약대만 졸업하고 한분야(약국이면 약국, 병원이면 병원, 제약회사면 회사 등)에 있으면서 열심히만 사는 사람들이 많다. 약사들은 기본적으로 공부를 열심해 했던 사람들이라 뭐든 열심히 한다"며 "그러다가 번아웃이 오면 자기 삶을 되돌아 보고 행복이 뭔지 고민하게 되는 순간이 올수 밖에 없다. 마음 근육을 기르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세상을 느끼면 좋겠다"고 강조한다. 

염 약사는 "꼭 직업이나 직장을 바꾸는게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하면 보람차고,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작은 행동들을 실천하고 반복하며 깨닫기를 바란다"며 "자신의 경험이 많은 약사들에게 공감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참약사 오성메디-s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