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앤굿 후기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코로나 재유행 캠페인
골프대회 훼스탈 슈퍼자임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솔빛피앤에프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한국콜마

"지리산 종주 통해 산의 매력에 빠져 보세요"

'히말라야로 통하는 나의 사랑, 지리산 가르마' 책 펴낸 김재농 약사

2021-11-23 12:00:28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한라산, 설악산도 있는데 왜 지리산이냐고요? 우리나라에 2~3박을 하면서 걸을 수 있는 산은 지리산 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전국약사문인회 회장, 약사 해외명산 트레킹 간사로 활동한 김재농 약사(서울약대, 81)가 17번의 지리산 종주와 2번의 히말라야 산행을 기록한 ‘히말라야로 통하는 나의 사랑, 지리산 가르마’를 출간했다.

김재농 약사는 지리산 종주기록이 17회에 달하지만 책으로 출간한 것은 어떠한 숙명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첫 종주가 20대 청년 시절이던 57년 전인데 숱한 이사 과정에서도 당시 산행기를 써둔 원고와 자료가 고스란히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1964년 첫 종주한 후 두 번째 종주까지 27년 세월이 흘렀어요. 까마득하게 잊어버리고 지냈는데 어느날 책장을 정리하다보니 조그마한 메모책 한권이 나오더라고요. 보니까 완전히 하나의 기행문을 작성해 놓은 내용이 담겨 있더라고요. 신줏단지 모시듯 갖고 있지요.”

책을 출간하는데는 이처럼 첫 종주기록이 남아 있는 것에 더해 그의 글쓰기 능력도 한몫했다.

전국약사문인회 회장을 역임할 정도로 글쓰기에 관심과 실력이 있었던 그는 평소 느낀 감정 등을 글로 정리하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었다. 그런 그가 17회의 종주를 빠짐없이 기록에 남겨 왔던 것.

김 약사는 지리산 종주기록이 더 많은 사람은 많다면서도 매번 산행마다 글을 써서 기록하는 사람이 없었기에 이 같은 책이 특별하게 출간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한다.

그의 책에는 17회에 달하는 산행 과정에서 느꼈던 산에 대한 감동, 재미난 경험 등이 시, 사진, 종주 코스, 기행문 등으로 고스란히 남았다.

김 약사가 다양한 산행 과정에서도 특히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이럴 수가 있나’ 챕터다. 

산장 예약이 어려워 10월 하순으로 잡힌 산행, 1500m 능선의 단풍은 이미 지고 계속된 비에 힘겨운 산행이 계속됐다. 바람과 우박에 지칠대로 지친 김 약사였지만 하지만 천왕봉 눈꽃 광경은 모든 것을 보상받기에 충분했다.

“참 기적이었다고 생각해요. 종주하는 3일 내내 바람에 비에 악천후였는데 천왕봉에 오를 때 눈꽃이 한 송이 백합처럼 피어 있었어요. 그래서 ‘이럴 수가 있나’ 탄식하다가 멋진 광경에 ‘이럴 수가 있나’ 하고 탄복했습니다.”

그는 이날 산행에서 비를 맞으며 산행을 하는 마음을 담은 ‘비에 젖나 봐라’와 천왕봉의 눈꽃을 담은 ‘한 송이 백합, 천왕봉’ 자작시를 기행문과 별도로 수록하기도 했다.

이처럼 17회의 종주기록은 담백한 문체로 읽기 쉽게 작성되어 있으면서도 김 약사가 보고 느낀 아름다운 절경이 생생히 묘사돼 있어 마치 산행을 함께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책에는 김 약사가 약사 해외명산 트레킹 모임을 조직해 히말라야 산행에 도전한 내용도 수록됐다.

김 약사는 히말라야 등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지리산 종주 여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한다.

“히말라야 등반을 알아보기 위해 현지에 문의를 하니 지리산 종주 여부를 확인하더군요. 그래서 17회 종주 기록이 있다고 하니 그러면 가능하다는 답이 왔습니다. 결국 에베레스트와 안나푸르나 등반을 완료했는데 지리산 종주보다 더 쉽게 산행을 마쳤습니다.”

김 약사는 지리산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며 약사들도 건강을 위해 산행에 나설 것을 권했다.

“한라산은 단조롭고 요란하고 설악산은 화려하고 야단스럽다습니다. 지리산은 수더분하지만 깊이가 있습니다. 야생성이 살아 숨쉬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지리산은 등산코스에서 낭떠러지라든지 위험한 곳이 없는 것도 특징입니다. 충분히 자연을 즐기고 자신의 인생도 돌아볼 수 있는 지리산 종주를 추천합니다.”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솔빛피앤에프

많이 본 기사

삼익제약-키디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