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트리스 MAT JW중외샵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디오맥스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한국콜마

"동물에게 사용하는 약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대한약사회 강병구 동물약품위원장

2022-09-13 12:00:21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동물에게 사용하는 동물용, 인체용 의약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정리해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연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한약사회 동물약품위원회가 동물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약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해 약사공론 기고에 나선다.

강병구 동물약품위원장은 이번 기고가 동물에게 사용되는 인체용의약품까지 폭 넓게 정리해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동물약으로 사용되는 의약품 중 약 70% 이상이 인체용의약품으로 사용되는 만큼 함께 비교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

“동물에게 사용하는 의약품은 동물용의약품과 인체용의약품이 모두 사용되고 있어요. 그간 동물용의약품에 대한 학술정보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 있었지만 인체용의약품에 대해서는 국내에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고에는 동물용의약품뿐만 아니라 동물에게 사용되는 모든 의약품에 대한 학술정보를 소개하고 동물약품 관련 정책 이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전달드리려고 해요.”

이번 기고는 올해 초 기획하고 동물약품위원회가 구성된 후 급물살을 탔다. 동물약품위원회와 대한동물약국협회 소속 회원 8명이 필진으로 참여했으며 차후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 있는 저자들을 추가할 계획이다.

강 위원장은 이번 연재가 동물 의약분업의 초석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의사의 처방전에 따라 약사의 조제, 투약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준비과정이 필요한데 동물에게 사용되는 모든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는 것이 기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동물약국에서 동물보호자와의 상담 시에도 더 정확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고는 특정 질병에 대한 약물 성분에 대한 용도, 용법·용량, 주의사항 및 금기, 부작용, 약물 상호작용, 임신 및 수유 동물, 제품·제형 등으로 구분했으며 해당 약제에 대한 동물용의약품과 인체용의약품을 함께 수록해 이해를 도왔다.

강 위원장은 끝으로 동물약국이 더욱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 동물약국은 8000곳을 넘었습니다. 연재를 통해 현재 동물약국을 경영하시는 약사님에게 더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아직 동물약국을 경영하지 않는 약사님들에게는 관심을 유도해 동물약국이 현재보다 대폭 증가하기를 바랍니다.”

비아트리스 MAT

비아트리스 MAT
비타민하우스 오성메디-s
온누리

많이 본 기사

JW중외 청년약사봉사상 시상식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휴베이스 기업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