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트리스 MAT 콜록이벤트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디오맥스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한국콜마

"국향의 사소한 이야기 좀 들어보실래요"

'국향척언' 수필집 발간한 김응일 약사

2022-12-19 05:50:26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우리 개개인의 삶을 약학의 역사로 남기는 일에 동참합시다.”

종가집 탐방, 견지낚시 대회 개최 등 약사사회에 친숙한 김응일 약사가 ‘국향척언’이라는 수필집을 들고 나왔다.

서울약대 역사관이 추진중인 ‘동문의 세상사는 이야기’ 프로젝트 첫 번째 주자로 개인의 삶 기록에 나선 것. 

김응일 약사는 이번 책 제목인 ‘국향척언’이 국화 향기가 너무 좋아 짓게 된 자신의 호인 ‘국향’과 여기저기서 주운 잡동사니 글이라는 뜻인 ‘척언’을 결합해 짓게 됐다며 자신의 소소한 일상을 기록한 별 볼일 없는 글을 모은 수필집이라며 겸손해했다.

첫 번째 주자로 나설 수 있게 된 것은 서울약대 동기인 심창구 교수가 평소 소소하게 글을 써오던 것을 알고 책으로 엮어볼 것을 권하면서부터다.

“평소 글을 쓰던 것을 알고 있던 심창구 교수가 정리해서 책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어요. 잡동사니 같은 글인데 그걸로 무엇을 하느냐 했더니 약사로서 유명한 교수님들이야 전기도 쓰고 하지만 그런 분들보다 우리 동문들이 훨씬 더 많은데 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가 재미있을 것이라며 설득했지요.”

평소 써오던 글이 있으니 그래도 쉽지 않겠느냐며 권했던 것이지만 김 약사는 엄두가 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프로젝트를 주관한 박정일 교수의 도움이 없었다면 책은 만들지 못했을 것이라고 감사의 뜻도 전했다.

“2004년부터 꾸준히 써오던 글이긴 했지만 주제별로 나눠 묶고, 일일이 교정을 어떻게 보나 망설이고 있었는데 박정일 교수가 직접 나서 큰 도움이 됐어요. 올해 1월부터 이메일로 자료를 주고 받으며 실질적인 준비에 착수했는데 1년이 걸려 빛을 보게 됐네요.”

책은 △전통을 지키려는 종손의 삶 △위대한 나의 어머니 △촌부의 일상 △수상 △우리 토종 견지낚시 5가지 챕터로 나뉘어 200페이지 정도로 제작됐다.

책에는 가능한 사진을 많이 넣어 지루하지 않게 했으며 QR코드를 넣어 영상자료를 쉽게 보도록 했다. 

김 약사는 종손의 삶과 어머니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챕터를 가장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했다.

약대 동문들의 이야기를 담는 프로젝트인 만큼 약국 등 약업계 종사 내용은 비슷한 만큼 자신만이 갖고 있는 특별한 이야기인 종손으로서의 삶을 재미나게 전하고 싶었던 것이다.

특히 어머니에 대한 챕터에서는 남이 볼 때는 사소하다고 할 수 있지만 개인에게는 소중한 기억을 담았다며 일부를 설명하기도 했다.

“초등학교 입학 시험에 떨어져서 집안이 난리가 났는데 어머니께서 직접 학교 교장을 찾아가 담판을 짓고 학교를 다니게 됐어요. 다니던 딸 둘을 퇴학시킬테니 아들을 보내달라고 하셨다는데 지금 보면 말이 안되는 이야기겠지만 당시에는 가능했던 시절이지요. 어머니께서 귀하게 얻은 종손이라며 많이 사랑해주신 한 일화에요.” 

김 약사는 처음 원고를 정리하는 과정에서는 두 배에 달하는 400페이지가 예상돼 일부 주제는 이번 책에 담지 못했다며 아쉬워했다. 책이 너무 방대하면 읽어볼 엄두가 나지 않는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텃밭농사, 국화농사, 올드팝, 여행까지 다양한 내용의 원고가 더 있었는데 이번 책에는 담지 못했어요. 정철의 사미인곡에 이은 속미인곡처럼 우선 국향척언을 출간 후 반응이 좋으면 속편을 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책을 읽어보시고 의견을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견지낚시 참여, 종가 제사 구경 등 마음이 있으시면 연락하고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 약사는 개인의 역사 남기기 프로젝트에 다른 동문들도 적극 참여해 줄 것을 권했다.

“동문들 중에 재주 많은 분들이 많이 있으니까. 다양하게 이야기를 담을 수 있도록 약학역사관에서 연락이 오면 박정일 교수가 많은 도움을 줘 쉽게 할 수 있으니까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의 역사가 약학의 역사가 되게 함께합시다.”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비타민하우스 그린스토어
온누리

많이 본 기사

JW중외샵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약공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