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팜엑스포 배너
청년약사봉사상 심평원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칼럼 및 연재
  • 약공시론/기고
우황청심원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 보고 의무화가 가져온 변화

정경주 병원약사회 편집이사(강동경희대병원 조제팀장)

2019-08-26 06:00:07

의료기관 약제부서는 2018년 5월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 보고 의무화라는 홍역을 치렀다. 이전까지는 원내 마약관리는 마약의 수불을 맞추고 적법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관리자의 주된 업무였다면, 새로운 시스템은 마약의 입고에서부터 투약까지 업무 단계마다 약품의 일련번호를 포함한 자세한 취급정보를 일정기한 내에 국가의 시스템에 보내야하는 것이다. 마약류 관리는 위반 시 행정처분이 강력한데, 국가에서는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는 동안 단순 실수 및 전산 에러에 대한 행정처분을 2019년 6월 30일까지 유예하였다.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마약류는 종류도 다양하고 사용량도 많아서 사용 건별로 확인 후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연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제와 동시에 실시간 보고를 하는 병원이 많을 것이다. 우리 의료기관도 보고 의무화 전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연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업무 화면을 개선하였으며, 시행 직전에 원내 마약류 재고를 전부 일련번호 입력하는 등 며칠을 혼란 속에 보내고 겨우겨우 새로운 시스템이 자리잡을 수 있었다. 1년여의 계도기간 동안 병원만 잘하면 되는가 했는데,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도 여러번 에러가 발생해서 데이터가 누락되고 재고가 틀어지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제 계도기간도 종료되고 문제도 종류별로 겪어보았으니 업무가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선 건 사실이다. 일상화가 된 새로운 관리업무를 찬찬히 살펴보니 어느새 마약류 관리에 소요되는 약사 업무시간은 이전보다 2배 이상이 되었고, 전산실에서는 유지관리 업무 담당자가 따로 필요한 상황이 되어있었다. 

마약류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근래의 마약성 진통제 의존성에 대한 연구에서 국내 6개 대학병원의 마약성진통제 처방 비암성 만성 통증환자를 대상으로 의존성 관찰결과 5명중 1명 꼴로 오남용의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였고, 잊을만하면 프로포폴 등의 오남용에 따른 사망사고에 대한 뉴스가 전해진다. 국가적인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보고 의무화 배경의 가장 큰 이유도 안전한 마약류의 사용일 것이다. 각 기관에서 이렇듯 많은 업무 부담을 감수하며 보고되는 전국가적인 마약류 사용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마약류 안전관리의 목표를 이룰 것인지 다음의 두가지 방향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는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으로 수집한 전국적인 의료기관의 마약류 사용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더욱 실효성있는 마약류 감사를 시행하는 것이다. 이전에는 무작위의 주기적인 마약류 감사가 시행되었다면, 이제는 관리 부실이 의심되는 기관을 추출할 수 있는 정보를 보건당국이 가지고 있으니 핀셋 감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두번째는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에서 수집한 마약류 오남용 고위험 환자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마약류 중독자의 치료는 환자본인과 보호자의 의지가 있지 않는한 개별 의료기관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제한적이므로 예방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국가적인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마침 식약처는 국내 실정에 맞는 마약류 오남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자 대한의사협회에 연구용역을 의뢰했다고 한다. 연구를 통하여 마약류로 등록된 47개 성분에 대해 8개 분류에 따라 전문과별로 오남용을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된다면, 오남용 고위험 환자에 대한 의료기관 간의 정보 공유와 국가적인 예방 프로그램 도입 등의 제도를 시행이 가시화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최근 마약류 오남용 관련 기사를 살펴보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대한 기사가 많이 게재되고 있다. 데이터의 분석 결과가 이러한 우려의 기사에 머물지 않고 실질적인 국가 프로그램의 도입에도 기여하여 의료기관의 관련 업무 부담이 보람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예비약사세미나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유비케어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