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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R 약물사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한 환자안전관리의 고도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상근평가위원 김보연

2019-10-07 08:22:44

DUR은 전국의 99.8%의 요양기관이 사용하고 있지만 시스템의 경고를 받고도 처방을 변경하는 비율은 처방 시 12%, 조제 시 1.6%로 낮은 편으로, 국회 및 의약단체에서는 DUR 실효성에 관하여 문제를 제기해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그 동안 제기되어 온 DUR 정보제공 이후의 약물 사후관리 시스템 부재를 개선하고자, 2019년 8월부터 약물사용 전후 포괄관리 기반 마련을 위한 DUR 고도화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DUR 고도화 시범사업은 DUR 점검유형, 요양기관 종별 등을 고려하여 상급종합병원 2개소, 종합병원 2개소, 병원 1개소, 의원 4개소, 약국 11개소로 구성된 20개 요양기관을 참여기관으로 정하였다. 

시범사업은 의·약사 안전 활동 시스템 마련과 DUR 전산시스템 개선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안전활동 시스템 방면으로는 금기약물 사용 이후 사후모니터링, 알레르기 이상반응 모니터링, 특정질환(신·간질환) 약물투여 안전관리 등을 주요내용으로 삼았고, DUR 개선 방면으로는 특히 DUR 시스템 사용자인 의·약사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DUR 팝업(정보제공) 발생 시 즉시 처리되지 않도록 하고 보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고, 처방관련 문의를 전달하고 기록을 공유하는 등 의약사 사이의 소통을 지원하는 시스템과 개인투약이력 동의절차를 개선하였다. 

약물사용 사후 모니터링의 대상약제는 (병용·연령·임부)금기약제 및 노인주의 의약품이고, 모니터링 대상자의 약물 부작용 발현 여부를 방문 또는 유선으로 확인한 후 표준서식을 사용하여 부작용 발생을 추적 관찰하는 방법으로 모니터링 된다. 알레르기·이상반응 모니터링은 조제받은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현재 올 8월부터 시범사업에 실제 참여하고 있는 요양기관에서는 전국적인 시스템 확대 구축 시에 반드시 고려가 필요한 사항들을 제시하고 있다. 모니터링 보고 전 반드시 사업내용을 설명하고 환자의 동의서를 별도로 받아야 하는 관계로 때마다 동의서를 받지 않으면 보고가 어려워 절차에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한 DUR에 의·약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DUR의무화나 수가반영 등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시범사업의 성과로서 DUR 시스템을 의약 현장에서 보다 실효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8년도부터 시작된 DUR 시스템이 본 시범사업을 통해 2단계 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 시범사업에 참여한 의료기관 등의 적극적인 협조로 개선점을 제시하는 등 모델 구축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필요가 있고, 정부나 심평원은 시범사업에서 드러난 성과와 개선점 등을 반영하여 DUR 고도화 사업이 시범사업에 그치지 않고 전국으로 확대될 수 있는 약물안전사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약물 사용이 많고, 다제약물을 동시에 사용하여 약물부작용의 우려가 높으며, 노인인구가 늘고 있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DUR 고도화 시스템의 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므로 각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시범사업에서 드러난 성과와 유의점을 반영하여 DUR 고도화 사업의 효과적인 전국화·다각화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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