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약공어플 다운로드 건보공단_적정의료이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칼럼 및 연재
  • 약공시론/기고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노인 약물사용안전관리 시스템 확대 필요

건강심사평가원 상근평가위원 김보연

2019-11-25 06:00:40

[1L]지난 11월18일 보건복지부와 심평원은 OECD에서의 국가별 보건의료 질 수준의 조사결과를 분석 발표하였다. 

한국 보건의료의 질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나, 외래 약제처방은 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외래 약제처방은 다제병용 처방,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처방, 항 정신성약물처방, 오피오이드처방, 항생제 처방량, 당뇨병 환자처방등 6항목으로 측정된다. 우리나라는 그 중 특히 노인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제병용처방과 벤조디아제핀계약물처방은  외국에 비해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과이다. 

다제병용 처방이란 5개 이상의 약을 만성적으로 복용하는 75세 이상 환자 비율로 정의되는 수치이다. OECD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75세 이상 노인의 경우 5개 이상의 약을 만성적으로 복용하는 다제병용 처방률은 68.1%(2017년 기준)로, OECD에 통계를 제출한 7개국 중 가장 높았으며 7개국의 평균 48.3%에 비하여도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최면진정제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노인 환자가 장기간 복용하면 인지장애, 낙상 등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아져 주의가 필요한 약물로, 벤조디아제핀계 중에서 장기작용(long-acting) 약물을 처방받은 환자는 65세 이상 약제 처방 인구 1,000명당 146.3명으로 OECD 회원국의 평균(52.0명)보다 약 3배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우리나라의 노인진료비는 이미 전체 건강보험진료비의 34.5%에 육박하고 있으며 점차 노인진료비 증가가 가속화되는 추세다. 노인은 만성질환 등 평균 2.5개의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약 사용도 많아 65세 이하 인구에 비해 약 5배 가량의 약품비를 사용한다. 노인인구는 약물분포, 대사, 배설능력 등 각종 신체기능의 저하로 인해 약물부작용의 위험이 필연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다제약물 사용이 있는 경우 안전성 문제가 우려되는 것이다. 

2000년대에 들어 심평원에서는 전국 모든 의료기관의 외래처방을 대상으로 시행한 약제 적정성평가와 DUR 등 2개 사업을 통해 약물사용안전 및 의료의 질 개선을 유도해왔다. 약제 적정성평가 결과에서도 우리나라의 전체 처방전 건당 약품목수는 줄고 있으나, 노인의 경우 6품목이상 다제 처방 비율은 늘어나고 있으며, 환자당 약품목 처방건수가 평균 7.5개(1개월 진료분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으며 벤조디아제핀등 노인주의의약품에 대한 DUR 정보가 연간 백만건에 육박하고 있다. 최근 일산공단병원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5품목 이상 복용하는 환자에게 부작용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위와 같이 평균적으로 약품목 사용건수가 많은 노인인구의 약물사용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시기이다. 

다행인 점은 평가결과 및 연구결과 등에 따르면 노인진료비의 증가는 정책 시행과 의약계의 노력을 통하여 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최근 정부의 각종 정책 시행의 효과로 처방품목수가 줄어가고 있으며 노인주의의약품 DUR의 실시로 TCA 처방이 감소되는 등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이제 노인약물 사용안전관련  OECD 국가중 질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벤조디아제핀류 약제, 5개약물 다제 처방사용 및 노인주의의약품에 대한  좀더 적극적인  관리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기이다. DUR 노인주의 항목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많은 동반상병과 다제 약물복용이 많은 노인의 약동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부적절한 처방을 받은 위험이 높은 의약품 목록 및 처방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현재 DUR 노인주의 항목은 20여개에 불과한 반면, 외국은 노인주의 정보제공 시 100여개의 항목을 제공하고 있다. 

노인인구는 약물분포, 대사, 배설능력 등 각종 신체기능의 저하로 인해 약물부작용의 위험이 필연적으로 증가한다. 또한 경제적 취약 층이라고 할 수 있는 노인층이 의료비를 효율적으로 지출할 수 있도록 돕는 일 역시 고려대상이 되어야 한다. 부적절한 의약품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환자의 안전을 도모하도록 하자.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