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KPA인기교육강좌
  • HOME
  • 칼럼 및 연재
  • 약공시론/기고
크레소티

젊은 여성 후배들과의 시간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 약제팀장 정경주 (한국병원약사회 편집이사)

2020-09-14 05:50:26

이전 기고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필자는 올봄 새로 개원한 대학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관계로 근래에 많은 사람들을 새로 알게 되었다. 

갑작스런 이직으로 젤 처음 느낀 감정은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개원 준비를 위한 힘든 작업을 짧은 기한 내 수행해야 한다는 당혹감이었던 듯도 한데, 이제 많은 분들과 나름 구면이 되어 맘 터놓고 수다 떠는 사이가 되었으니 몇 개월 만에 꽤 좋은 소득을 올린 듯도 싶다.

  개인적으로는 조카들이 연이어 결혼을 하면서 조카며느리들을 만나게 되었고, 코로나로 인하여 집에 가족과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재택근무 중인 딸에게서도 내가 미처 몰랐던 새로운 면을 종종 보게 된다. 

그리하여 최근 내 주위에는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아름다운 뉴페이스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녀들의 푸릇하고 싱그러운 에너지로 인해 나도 더 에너지를 얻기도 하고, 나의 현재를 잠깐 착각하기도 하니 그녀들이 인식하고 준 것은 아니지만 나는 많은 걸 받고 있음을 고백한다. 

이 젊은 여성들과 나의 젊은 날을 비교해 보면서, 한편으로는 그들의 젊음과 가능성이 부럽기도 하지만 다른 편으로는 많은 불확실성과 위기를 극복해내고 현재의 자리에 있는 내가 대견하기도 하다. 

  더하여 최근에 부서원들과 정기 면담 시간을 가지면서, 젊은 여성 후배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대부분 온순하고 곱게 자란 이 여성들이 가진 여러 가지 덕목들이 조직 내에서 만들어 낼 양질의 문화와 분위기가 감사하면서도 여린 이들이 앞으로 겪게 될 여러 어려움과 위기를 짐작해보며 생각이 많아질 수 밖에 없었다. 

  그녀들의 성장 과정은 한 세대 위의 여성들과 많은 면에서 다르지만, 그중에서 가장 다른 점을 하나 꼽으라면, 나는 차별 없는 환경에서 성장한 것을 꼽고 싶다. 사실 나도 내 시대에서는 드물게 남녀 차별을 거의 받지 않고 자랐고, 양질의 교육 환경 속에 성장했다. 

그래서 어렸을 때는 차별의 폐해에 별 관심 없었지만, 나중에 나이를 먹고 친구나 주변에서 듣게 된 가정이나 사회 속의 남녀 차별에 대한 사례는 상상 이상의 것도 많았었다. 

그리고 차별은 개인 인격과 삶에 지울 수 없는 흉터를 만든다는 것, 그 트라우마를 넘어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임을 알게 되었다. 바로 그녀들 어머니와 내가 성장한 시대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현재에도 남녀 임금 격차, 남녀 임원 비율, 여성 2명 중 1명은 사회에 유리천장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등 여러 통계가 보여주듯이 일부 차별은 진행형이다. 

  지금 사회에 발을 내딛는 그녀들은 차별이 주는 상처 없이 성장한 세대이므로 전문직 여성이자 여성 직장인으로서 사회에서 이전 세대와는 다른 역할 범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모의 지원과 양질의 성장 과정을 자양분 삼아, 인생의 주인이 되는 삶을 살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자신의 삶에 대한 주체성을 부모나 배우자에게 작은 부분이라도 양도하지 말고 온전히 내 인생의 주체가 되는 삶을 살아가기를 권한다. 

살아가면서 겪게 될 많은 위기의 순간에 결정권을 자신이 쥐고 있을 것이며 결정의 결과물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는 독립적인 인격체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녀들의 어머니나 나 같은 선배들이 보내는 노파심 따위는 가볍게 무시하고 편안해 보이는 배우자 옆자리에 기대지 말고 온전히 스스로를 책임지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길임을 꼭 알았으면 좋겠다.
 
  그녀들의 선배이자 운이 좋아 차별의 트라우마 없었던 나는 혹시라도 그녀들이 주체적인 인생에 대한 한 케이스로서 나를 흘깃 보았을 때 작은 팁이라도 얻어 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주체적인 삶을 잘 살아보고자 한다.


※ 본 시론은 약사공론의 편집 방향과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사리돈 이벤트

사리돈 이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심평원 9월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