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임원추천 탁센레이디 팜그래픽 약국전문대학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타이레놀 진통제 상담비법 E-brochure 탁센레이디
  • HOME
  • 칼럼 및 연재
  • 약국세무
동국대수시

2021년 귀속 2022년 1월 약국의 연말정산 <1>

임현수 팜택스 대표

2022-01-03 12:00:48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hsjoo@kpanews.co.kr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다. 연말정산이란 근로자의 전년도 총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소득세를 확정하는 절차로 다음 해 2월 급여 지급 시에 확정된다. 새롭게 변경된 내용을 꼼꼼히 살펴 더 이상 두렵지 않은 설레는 연말정산을 대비해 보도록 하자.

근로자의 소득, 세액공제 자료인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1월 15일 이후 조회되며 수정·보완을 거쳐 1월 20일에 최종 내역이 확정된다.

올해부터는 국세청 간소화자료 일괄제공서비스가 도입돼 근로자가 희망한다면 간소화자료를 다운로드 받지 않더라도 근로자의 정보제공 동의만으로도 약국에서 직접 간소화자료 조회가 가능하다. 단 약국에서 신청자 명단을 1월 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해야 하며 1월 19일부터 조회 가능하다.

연말정산의 신고, 납부의무자는 약국의 대표자이나, 소득, 세액공제 요건은 반드시 근로자가 스스로 검토해 제출해야 한다. 2개 이상의 근무자가 있을 경우 종근무지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해 주근무지에서 합산 신고해야 하며 소득 합산 신고를 누락했거나 공제 자료를 수정해야 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기한 내에 근로자가 직접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 정확한 세액을 계산해 납부해야 한다. 

1. 인적소득공제
대표적인 소득공제 항목은 인적공제이다. 소득공제는 소득 자체를 줄여 세액 산출의 기준이 되는 과세표준을 감소시켜 주므로 근로자의 세율에 따라 최저 6% 최대 45%까지 절세효과의 차이가 있어 소득이 높은 근로자일수록 유리한 공제항목이다.

2021년도부터 종합소득세 최고세율이 기존 42%(과세표준 5억 원 초과)에서 45%(과세표준 10억 원 초과)로 조정 돼 고소득자의 세금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

요건을 충족하는 기본공제 대상자가 있을 경우 1인당 150만원이 소득에서 공제되며 기본공제 대상자에 한해 추가공제를 적용할 수 있다. 기본공제 대상자는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종합소득+퇴직소득+양도소득)이 100만원 이하여야 한다.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총급여 500만원 이하, 공적연금 소득만 있을 경우 과세대상 총연금액 516만원 이하인 자는 소득 요건을 충족한다. 비과세 되거나 분리 과세되는 소득은 제외한다. 

예를 들어 비과세 양도소득, 분리 과세되는 일용근로소득, 주택임대소득, 사적연금 총연금액 1200만원 이내로 분리과세를 선택한 경우는 제외한다.

기본공제 대상자가 만 70세 이상이면 경로우대자 공제 100만원, 장애인은 장애인공제 200만원이 추가로 공제된다.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장애인 외에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 환자는 의료기관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공제 할 수 있다.

종합소득금액 3000만원(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액 4147만588원) 이하인 부녀자는 50만원이 추가 공제된다. 배우자의 소득여부와 무관하게 배우자가 있는 여성 근로자는 무조건 공제 가능하다. 

배우자가 없는 여성은 기본공제 대상인 부양가족이 있고, 세대주이면 공제할 수 있다. 배우자가 없고 기본공제 대상자인 직계비속이 있다면 부녀자 공제 보다는 한부모 소득공제를 선택해 100만원을 공제 받는 것이 유리하다.


2.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근로자가 총급여의 25% 초과해 신용카드 등을 사용한 경우 신용카드 사용액의 15%,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액이 30%가 소득에서 공제된다. 최저 사용금액과 소득별로 공제한도가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소비를 한다면 절세에 도움이 될 것이다. 총급여액의 25%까지는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 위주로, 초과분은 공제율이 높은 직불카드, 현금영수증를 사용하면 절세에 도움이 되겠다.

형제자매의 신용카드 사용액은 형제자매가 기본공제 대상자라도 공제가 불가능하며, 소득요건은 충족하나 연령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기본공제 대상자로 올리지 못한 직계존비속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공제 할 수 있다.

올해 연말정산 시 소비증가분에 대한 공제가 신설이 됐다. 2020년도 대비 5%를 초과해 증가한 사용금액의 10%가 추가로 공제되며 소비증가분에 대한 공제금액 한도도 100만원이 추가 됐다.

탁센레이디 팜그래픽

탁센레이디 팜그래픽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정원 배너

약공TV베스트

로게인폼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