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스탈플러스- 약공쇼츠 터비뉴 더블액션 겔 PtoP 캠페인
터비뉴겔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 HOME
  • 칼럼 및 연재
  • 약국세무
한국콜마

2021년 귀속 2022년 1월 약국의 연말정산 <2>

임현수 팜택스 대표

2022-01-17 12:00:08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3. 특별소득공제
건강, 고용보험료 및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공제,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공제를 특별소득공제라고 한다. 

근로제공기간이 아닌 기간에 납부한 지역 건강보험료는 공제대상이 아니나 근로기간 중 근로소득 이외의 소득으로 추가 부담한 소득월액 건강보험료는 근로소득에서 공제 가능하다.

연말 무주택 세대주가 국민주택규모(주거전용면적 85m2 이하, 수도권 제외 읍면지역 100m2 이하)의 주택을 임차하면서 대출기관 등으로부터 주택임차자금을 차입 시,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의 40%를 한도 내에서 소득에서 공제한다. 임차주택은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한다.

연말 1주택 세대주가 기준시가 5억원 이하의 주택을 취득하면서 대출기관 등으로부터 15년 이상(or10년)의 상환기간을 두고 차입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이자상환액을 한도 내에서 소득에서 공제한다. 2014년 이후 취득 시 주택규모 제한은 없으며, 주거용 오피스텔은 제외한다.

총 급여 7000만원 이하인 연중 무주택 세대주가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저축금액의 40%를 한도 내에서 소득에서 공제한다. 세대원은 불가하며 세대주는 무주택이지만 세대원이 1주택을 보유한 경우에도 공제 불가하다.

주택자금 공제는 공제요건과 공제한도가 다소 복잡하다.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해당기관이 국세청에 제출한 자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근로자가 요건을 꼼꼼히 판단하여 공제여부를 요청해야 한다.


총 급여에서 소득공제를 차감한 금액을 과세표준이라 하며 과세표준에 세율을 적용하여 산출세액을 계산한다. 이 산출세액에서 세액감면 및 세액공제 금액을 차감하여 최종적으로 세금이 확정 되고 이를 결정세액이라고 한다. 

결정세액과 급여지급 시 원천징수한 기납부세액을 비교하여 결정세액이 더 크면 추가납부세액, 결정세액이 작으면 환급세액이 발생한다. 

4. 자녀세액공제
기본공제대상에 해당하는 자녀가 만 7세(2014.12.31.이전) 이상이라면 자녀 1인당 15만원을 세액에서 공제한다. 만 7세 미만은 아동수당과 중복되므로 기본공제는 가능하나 자녀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다. 

자녀가 2인일 경우 30만원이 세액공제 되며 자녀가 3인 이상이라면 2인 초과하는 1명당 30만원이 공제되므로 자녀가 3인일 경우 60만원이 세액 공제된다. 단 자녀장려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자녀세액공제와 중복 적용이 불가하다. 

출생, 입양년도에는 출생, 입양 자녀가 첫째라면 30만원, 둘째는 50만원, 셋째 이상은 70만원 추가 공제 된다.

롱코비드

롱코비드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온누리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김남주바이오 6월

약공TV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