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스탈플러스- 약공쇼츠 롱코비드 PtoP 캠페인
관절앤굿 체험이벤트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코오롱
  • HOME
  • 칼럼 및 연재
  • 약국세무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캠페인

약국의 종합소득세 신고와 재고금액 신고

임현수 팜택스 대표

2022-05-03 05:50:56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hsjoo@kpanews.co.kr

약국에서 종합소득세는 크게 수입과 지출을 나눠 수입에서 지출을 차감한 순이익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다. 

약국의 수입은 일반약 판매와 조제판매로 인한 수입을 나타내고 이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 확정된다. 조제약 판매금액이 청구프로그램상의 금액과 상이하게 신고가 되는 경우가 간혹 발생되곤 한다. 

특히 비급여약 판매가 누락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면 매우 큰 세금이 추가로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1년간의 조제수입을 최종적으로 다시 한 번 더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일반약 매출의 금액도 마지막으로 확인을 하고 일반약 마진을 얼마로 신고하는지도 검토해 봐야 한다.

한편 약국의 지출은 크게 약값으로 인한 지출과 경비지출이 있는데 이 중에서 약국에서 가장 비중이 큰 약값지출 위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약값 지출에 대한 신고는 당해 연도 구입한 약값을 신고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한 약값을 신고하게 된다. 

다시 말해 부가가치세 신고 시에는 당해 연도 구입한 약값은 신고하는 것이지만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는 당해 연도 구입한 약값이 아니라 사용한 약값을 신고하는 것이다. 사용한 약값은 구입한 약값에서 약국에 남아있는 약값(=재고)을 차감해 주면 사용한 약값을 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한 약값을 정확히 신고하기 위해서는 재고자산을 정확히 신고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약국장의 경우 회계사무실에서 연말 결산을 할 때 또는 5월 달 종합신고를 할 때 재고를 파악해달라는 말을 듣게 된다. 

물론 POS시스템을 사용해 재고관리를 하는 경우에는 아주 간단하게 재고를 파악해 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약국의 경우는 약품 종류만 해도 수천가지가 되는 약의 재고를 파악해달라는 말을 들었을 때 다소 난감해 한다.  

이 경우 대부분 약사들은 재고파악이 어렵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무지 알 수 없는 금액을 물어본다는 사실에 회계사무실에 되레 역정을 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개략적인 금액이라도 알려 줘야 한다. 

왜냐하면 약사의 경우 약국의 재고수준을 어느 정도는 파악이 가능하지만 회계사무실의 경우 전혀 파악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약사는 약국의 재고가 개략적으로 3억2000만원 혹은 3억5000만원 정도의 근사치 재고 파악이 가능하지만 회계사무실은 5000만원인지 3억원인지 10억원인지 근사치 재고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사치에 가까운 금액이라도 알려줘야 회계사무실에서 재고조정을 하지 않게 된다. 즉 실제 재고금액을 세무신고 시 적용해야 가장 실제에 근접한 신고가 가능하다. 

재고를 틀리게 신고하게 되면 신고 연도의 손익도 틀리게 신고될 뿐만 아니라 그 이후 연도의 재고금액도 모조리 틀리게 신고가 된다. 이렇게 회계사무실과 재고금액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장부상의 재고금액과 실제 약국의 재고금액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즉 장부상 재고와 실제의 재고금액이 맞아야 한다. 

만약 차이가 발생했다면 왜 발생했는지 밝혀야 하고 그 밝힌 원인에 따라서 장부상의 재고와 실제 재고의 금액을 일치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서 약국에서의 재고감모손실과 재고폐기손실이 발생했는지 여부도 파악할 수 있다.  

만약 회계사무실에서 재고금액을 묻지 않는 다면 거꾸로 약국장이 재고금액을 얼마로 신고하는지 물어봐야 하고 실제 재고와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약국의 세무신고의 큰 틀을 비교적 맞게 신고할 수 있고 재고자산 차이나 약값 신고금액의 차이와 같은 내용 때문에 세무서로부터 세무소명자료 요구를 피할 수 있는 것이다.

약국의 경우 조제약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세무구조가 대부분 노출돼 있다. 노출된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신고가 돼야하며 이러한 부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약국세무조사나 소명 요구를 피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도서

도서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온누리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