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 이벤트
약공어플 다운로드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위 건강, 건기식으로 챙기세요!

2019-10-31 09:47:53 이선주 청년 기자 이선주 청년 기자 kkm@kpanews.co.kr

최근 라니티딘 사태로 현대인들의 위 건강이 재조명 받고있다. 많은 현대인들이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나 잦은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한 각종 위 관련 질환을 호소하고 있다. 불규칙적인 식사, 자극적인 음식 섭취, 과식은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식습관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는 위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위는 음식물을 저장하고, 단백질 소화가 시작되는 장소로, 음식물과 위액을 섞는 작용을 통해 음식물을 유미즙의 형태로 만들어 십이지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소화를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기에 그만큼 평상 시 관리가 중요하다. 위 건강을 위해서는 위 점막을 공격하는 인자들의 작용을 감소시키거나, 방어인자들의 작용을 증진시켜 위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혹은 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헬리코박터균(Helicobacter pylori)의 감염을 예방하거나 증식을 억제시키는 방법을 통해 위 점막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먼저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에는 감초추출물이 있다. 글리시리진(Glycyrrhizin) 성분이 제거된 감초추출물은 이소플라본(isoflavone) 화합물인 글라브리딘(glabridin)이 주성분으로, 위 건강을 해치는 헬리코박터균을 효과적으로 저해하며, 위 손상요인으로부터 위를 보호한다.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주는 매스틱검(Mastic gum) 또한 위 건강을 지키는 대표적인 건기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매스틱검은 그리스 에게해의 키오스섬에서만 자라는 매스틱 나무에 상처를 내어 나오는 수지를 건조해 굳힌 것으로,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항생물질로도 알려져 있다. 나무가 완전히 자라야 채취할 수 있고, 1년 동안 채취량이 50~180mg으로 적어 희소가치가 높다. 특히 수액이 흘러나오는 모양이 눈물과 비슷해 ‘신이 내린 눈물’로도 불린다.

이 외에도 비즈왁스 알코올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비즈왁스 알코올은 위 뿐만 아니라 관절 건강을 돕고,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건강기능식품으로도 기능을 나타낸다. 또한 솜엉겅퀴라고도 불리는 아티초크는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지방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시나린(cynarin)을 주성분으로 갖는 아티초크는 국화과에 속한 식물로, 예로부터 간, 위장약으로 사용돼 왔다.

위염은 현대인의 고질병이라 불릴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위염으로 진료받은 환자 수는 약 530만 명이다. 이는 국민 10명 중 1명은 위염으로 치료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장이 걸리는 감기'라고 불릴 만큼 흔한 위염은 발생과 완화를 반복할 경우 만성화되어 각종 중증 위장병에 이를 수 있기에 평상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과식하지 않아야 한다. 흡연, 음주 등은 삼가고 진통 소염제를 남용하지 않도록 식습관 및 생활습관의 지도가 필요하다.

특히 약사는 환자와 밀접한 곳에서 소통하며, 실생활에서 건강을 관리하는 만큼, 의약품을 통해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위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신일제약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