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팜엑스포 배너 기사날개 1(다이렉트) 이모티콘 신청 서브 날개 2
팜엑스포배너 (다이렉트)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동부화재 배너

알차고 의미 있는 1년간의 청년기자단 활동

2020-08-10 06:00:00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wooke0101@kpanews.co.kr

이재현 청년기자


어느덧 기자단으로써 마지막 기사를 작성하는 시기가 되었다. 가장 첫 행사로는 발대식이 있었다. 

1박 2일간의 행사를 통해 다른 학교 약대생들과의 친목을 다지고, 기자님들과 안면을 틀 수 있었던 날이었다. 

그때부터 조별로 돌아가며 개인 기사들을 작성하며 시간을 보냈었다. 

가장 처음으로 기재된 기사는 국내 연구진에 의한 뇌하부 림프관의 발견에 대한 내용이었다. 한창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기사들과 논문들을 읽어보던 차에 해당 사건을 알게 되어 차후 알츠하이머의 치료에 대한 좋은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기사를 작성했었다. 

이에 연계되어 두 번째 기사로 바이오젠과 에자이에서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신약에 대한 임상 연구 결과에 대한 기사를 작성했었다. 

이후 11월 약사공론 7기 청년기자단의 첫 번째 행사인 ‘팜엑스포’가 개최되었다. 약사님들에게 의약품 관련 다양한 체험 및 약국경영의 미래지향적 비전을 제시하는 전시회인 팜엑스포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로, 약 9천여명의 약사들이 대거 참관하는 대규모 행사이다. 이 행사에서 스텝역할을 하며, 부스를 돌아가며 새로운 기기들과 정보들에 대한 것들을 얻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이기도 하였다.

세번째 기사로는 국내 제약회사로는 최초로 신약을 개발하여 FDA승인을 받았던 SK바이오팜의 세노바메이트(상품명 엑스코프리)에 관한 기사였다. 차후 2020년 6월 기사로 SK 바이오팜의 코스피 상장에 관한 내용도 작성한 바 있다. 신약 개발은 많은 시간과 자본이 투자되어야 하는 관계로 국내 기업들은 대게 1상이나 2상정도에서 기술 수출을 통해 돈을 벌고 있었는데, SK 바이오팜에서 최초로 3상까지 마치고 직접 약을 팔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가질 일이었다.

12월 달 청년기자단에서 첫 공장 방문이 있었고, 스마트 팩토리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보령공장의 견학이 있었다. 약사의 진로 중 하나인 제약공장에서의 업무와 기타 궁금증에 대한 것들을 해결할 수 있었던 선배 약사님들과의 대화는 새로운 진로에 대한 정보를 얻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였다. 이후 1월 달에도 한독 공장 견학을 통해 비슷한 분야와 더불어 또 다른 분야인 PV라는 분야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동물 의약품에 대한 기사 역시 작성했었다. 

한창 동물용 구충제가 항암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퍼져 많은 사람들이 동물병원에서 무더기로 구충제를 구매하는 사태가 벌어졌었고, 이로 인해 약품은 약사만이 다루는 것이 옳다고 느껴진 바가 있었다. 하지만, 당장 약사가 동물 전용 의약품을 다루기에는 많은 대학들이 전공 과목으로 다루고 있지않고, 정식교과로 들을 수 있는 학교가 불과 11개에 불과했다. 

신설약대에선 대다수가 전공선택으로 수강 가능하였으나, 기존 약대에선 쉽게 접할 수 없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였다. 

동시에 겨울 방학동안 조별 팀 기사가 기획되었고, 우리 조 같은 경우 AI를 이용한 신약 개발에 관한 미래 전망과 내용들에 대해 공부하여 기사를 작성하였다. 

또한 방학동안 약사회장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여 기사를 작성할 수 있었다. 약시 준비 행사 역시 진행되었다. 소규모의 인원들이 모여 약시를 보게 되는 선배 약대생들에게 조그마한 선물을 보내주는 행사가 진행되었다.

사실 이런 행사들 외에도 크고 작은 행사들이 많이 기획되어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행사들이 취소되고 이월되었다. 대표적인 행사가 팜엑스포는 1년에 두번 개최되는데, 이 역시 2019년 하반기에만 진행되고 2020년 상반기 행사는 취소되었다. 다른 약대생들과의 교류와 더 많은 선배 약사님들과의 교류가 진행되었어야 했지만, 이번 기수는 코로나로 인해 많이 배워나가지는 못했던 것 같아 아쉽다.

이모티콘 신청서

이모티콘 신청서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심평원 9월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