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어여모 달력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12/1~12/31)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크레소티

당근마켓 통한 불법 의약품 유통

2020-11-04 05:50:38 약사공론 약사공론

청년기자단 G조 정용희

의약품 온라인 불법 유통이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 거래 앱을 통해 확산하면서 부작용과 오남용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9월 28일 기준, 당근마켓에서는 피부과 전문의약품인 ‘멜라논 크림’, ‘레틴 에이 크림’을 비롯해 각종 일반 의약품과 외국 의약품부터 동물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무분별하게 의약품들이 유통되고 있었다. 

멜라논 크림과 레틴 에이 크림은 비타민 A가 변형된 트레티노인 성분이 포함된 여드름 치료제로써 의사의 판단하에 적절한 용법과 용량을 지켜서 사용해야 하는 전문의약품이다. 

트레티노인 크림은 크림을 바른 부위가 햇빛에 노출되면 좋지 않기 때문에 광범위 자외선 차단 제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의 경우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꼭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사용해야 하는 약이다. 

이외에도 에펙신 안연고와 같은 항생제, 감기약(시내츄라, 세티리진, 애드빌 리퀴겔), 멜라토닌, 무좀 연고(테르비나핀), 강아지 심장 사상충 구충약(이버맥틴/피란텔)과 같은 동물 의약품 역시 버젓이 판매 중이었다.

약사법 제44조 1항에 따르면 약국 개설자(해당 약국에 근무하는 약사 또는 한약사를 포함한다.)가 아니면 의약품을 판매하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취득할 수 없다고 명시되어있다. 

즉, 당근 마켓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의약품 거래는 명백히 불법이다. 

당근마켓 측은 판매금지 물품 목록에 의약품을 명시하고 있으며 최근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중고 의약품 거래 관련 게시글을 전체 미노출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의약품 거래 게시글은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약품 온라인 불법 유통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당근마켓에서의 의약품 불법 거래를 근절시키기는 어려워 보인다.

최근 이러한 불법 의약품 거래 문제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은 의약품의 소비자가 의약품을 판매할 수 있는 자 이외의 자로부터 의약품을 구매할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약사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이에 당근마켓은 의약품 관련 단어 필터링을 통해 의약품 중고 거래 관련 글을 자동으로 삭제하거나, 거래 글 작성 시, 팝업창을 띄워 의약품 거래가 불법임을 고지하는 등의 관련 제재 방침을 만들어 신속하게 회원들을 불법 의약품 거래 행위로부터 보호해야 할 것이다.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시스매니아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