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Thank you pharmacist 구인구직 베타테스터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퍼슨 포비딘

"그걸 의도한건 아니었어"

2021-01-25 05:50:21 약사공론 약사공론

김미나 청년기자

신약개발에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어떤 문제로 약 개발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 연구 비용과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기도 한다. 이때 약물 재창출을 통해 새로운 적응증을 찾아 낸다면 기대한 결과는 아니더라도 다른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다.

약물 재창출은 신약개발에서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후보물질 발굴과 안전성 테스트 과정이 완료된 상태라서 신속한 신약 개발이 가능하다. 환자에게 약물 최초 투여 시 일반적으로 신약개발 성공률이 10%이지만 약물재창출은 25%로 신약개발 성공률은 높다.

생각보다 많은 약들이 의도된 목적과 다른 용도로 쓰이고 있다.

첫번째 사례로 탈모치료제인 Minoxidil이 있다. 1950년대 후반에 Upjhon Company가 궤양치료제로 Minoxidil을 개발했다. 그러나 Minoxidil은 궤양 치료에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대신 말초동맥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보였고,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돼 1979년 FDA 승인을 받았다.

고혈압 치료 목적으로 Minoxidil이 사용되던 중 전신 다모증이 부작용으로 나타났다. 여성 피험자의 어깨와 얼굴에서 머리카락이 자란 것이 관찰됐다. 이런 부작용은 탈모치료에 유용할 것이라는 기대로 연구가 지속됐다. Minoxidil의 경우 신약개발 임상시험 과정에서 새롭게 repositioning된 경우다.

1988년에 바르는 탈모약 Rogaine이라는 상표명으로 FDA의 승인을 받았고 현재 남성형 탈모증 및 여성형 탈모증의 치료에 쓰이고 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두드러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다모증 관련한 부작용도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두번째 사례는 Thalidomide이다. 1956년 독일의 제약 회사인 Grunenthal은 새로운 항생제를 개발하던 중 부산물로 Thalidomide를 얻었고, 이 물질이 수면?진정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Contergan이라는 상품명으로 시판된 Thalidomide는 임산부의 입덧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유럽 전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까지 Contergan을 복용한 임산부에게서 사지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신생아가 태어나는 부작용이 나타나 Contergan은 시장에서 퇴출됐다. 하지만 Thalidomide는 repositioning돼 다시 부활했다.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Thalidomide의 부작용이 불완전한 사지 형성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항암제로 사용될 경우 암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공급을 막아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었다.

또한 한센병 환자의 치료에 사용됐다. 한센병 환자는 종양괴사인자인 TNF-α가 과도하게 생성돼 고열, 피부병변, 궤양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Thalidomide는 TNF-α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한센병의 이런 증상을 경감시켰다.

많은 약물이 초기 개발 방향과는 다른 방향으로 사용되고 있다. 신약 개발 과정 중 문턱에 걸려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할 때 새로운 방향으로 repositioning 한다면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오성메디-s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