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에화제 59초 복약상담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Thank you pharmacist 구인구직 베타테스터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크레소티

손소독제에 대한 이해

2021-01-25 05:50:24 약사공론 약사공론

이수정 청년기자

코로나 유행으로 손소독제는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았다. 틈타 불법으로 무허가 소독제를 제조, 판매하다 당국에 적발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혼란 속에서 적합한 손 소독 제품을 선택해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스스로 손소독제에 대한 이해가 필수라 할 수 있다.

손소독제는 주성분으로 에탄올, 이소프로필알코올, 과산화수소수, 염화벤잘코늄, 크레졸을 함유하는 외용소독제에 해당된다. 이 중 에탄올의 항균효과는 알코올이 가진 단백질 변성 능력에 따른다.

흔히 많이 이용하는 에탄올이 함유된 소독제는 외용소독제 표준 제조 기준에 따르면 에탄올 함량이 54.7~70.0%(w/w, v/v)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범위를 벗어나도 안정성, 유효성시험 검사자료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해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을 수도 있다. 그에 따라 시중에서 70% 이상의 에탄올 함량을 가진 손소독제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소독제의 에탄올 함량이 높은 것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적정 수준 이상의 에탄올 함량은 피부에 과한 자극이 될 수 있다.

손 세정제

손소독제와 유사한 제품으로 손세정제가 있다.

손세정제란 물과 함께 사용이 가능한 액체 형태의 비누 대용품으로, 손세정과 청결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화장품이다. 물비누나 고체형 비누 등이 해당된다. 의약외품이 아니라 세정용 화장품에 속해 화장품법의 영향을 받으며 정제수, 글리세린이 주성분이다. 손소독제와 달리 그 자체의 살균력은 없고 세균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구매 시 확인해야할 사항

손소독제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 겉면에 ‘의약외품’ 문구를 확인해야한다. ‘의약외품범위지정’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제품이 안전하기 때문이다. 해당 제품의 허가 여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 안전 나라에서 확인 가능하다.

두 번째로 보습 성분인 프로필렌 글라이콜, 글리세린, 토코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손소독제의 에탄올은 피부 건조를 야기할 수 있는데, 보습 성분이 손소독제 사용으로 인한 피부 건조를 완화시켜줄 수 있다. 만약 보습 성분이 없는 손소독제 사용 후 손이 건조해진 경우 손소독제 이용 후 로션과 같은 보습제를 따로 사용하는 것도 무방하다.

마지막으로 제품 겉면의 사용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제품의 사용기한은 제조일로부터 2~3년이다. 사용기한이 지난 제품의 안정성과 유효성에 대한 정보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부재한 만큼, 사용기간이 충분한 제품을 구매하고 그 기한 내에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