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에화제 59초 복약상담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Thank you pharmacist 구인구직 베타테스터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크레소티

바이든 대통령 취임, 국내 제약·바이오 분야는?

2021-01-26 05:50:14 약사공론 약사공론

정희도 청년기자

미국 현지시간 기준 지난해 11월 7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실상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됐다고 CNN 등 미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미국의 간접선거 제도에 따라 법적으로 당선이 확정된 것은 아직 아니지만, 270명이 넘는 선거인단을 확보한 것에 있어 사실상 당선이 확실했다.

미국 현지시간 기준 지난해 11월 7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실상 미국 대통령으로당선됐다고 CNN 등 미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미국의 간접선거 제도에 따라 법적으로 당선이 확정된 것은 아직 아니지만, 270명이 넘는 선거인단을 확보한 것에 있어 사실상 당선이 확실했다.

바이든 당선자는 1월 20일(현지시간) 제46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바이든 후보의 공약 슬로건은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이다.

주로 환경 및 에너지와 더불어 경제, 산업, 교육, 이민 등 지난 4년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한 정책 방향을 그 이전으로 되돌려 놓는데 주력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코로나19 사태의 통제가 최우선으로 꼽히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과 동시에 마스크 의무착용, 방역 메시지, 검사 확대, 세계보건기구 (WHO) 재가입, 치료제 및 백신 무료 제공 등 적극적인 방역 정책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8일 산업계와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미국 바이든 대통령 당선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5가지로 분석했다.


이는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로 ‘통상분야 美 동맹국 연대 요구(Bond with Allies)’, ‘유가 상
승(Increase in Oil prices)’, ‘달러화 가치 하락(Dollar decline)’, ‘친환경산업 성장(Ecofriendly Growth)’, ‘대북전략 변화(North Korea Policy Change)’을 꼽았다.

의료보험 분야에 있어 그의 공략을 요약하면 ‘오바마 케어 부활 및 확대’와 ‘약가 상한선’이다. 전 국민 건강보험 의무화를 목표로 가입률을 약 91.5%에서 97%까지 끌어올리고, 당뇨병을 비롯한 암과 심장질환 환자의 보험기준 강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고품질의 제네릭의약품 사용을 권장하고 제약사들의 신약연구개발에 대한 지원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러한 지원은 국내 제약사의 저가 신약이나 바이오 시밀러의 수출 확대에 긍정적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정부의 미국 우선의 보호무역에서 바이든 후보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실행될 경우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청신호로 기대될 것이란 전망이 주된 기대 이유이다.

하지만 신약의 가격을 높게 설정할 수 없도록 가격 상한선을 설정하는 등 기술 수출금액은 당초 기대보다 낮아질 수 있다는 평가도 존재한다.

이러한 변동으로 인해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시밀러 및 제네릭 관련 국내 기업들에 대한주가변동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 제약사에 대한 양도세, 수출 증대 등 다양한 금융시장의 분석이 나오고 있으나, 대부분 공통적으로 제약?바이오 관련 기업의 진출이 확대 될 전망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제약?바이오 분야의 중요성 을 충분히 인식한 바이든 후보. 앞으로의 방향에 있어 다양한 분석과 관심이 보이고 있다.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물중독예방캠페인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