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타이레놀 [당뇨]편
타이레놀 [신장 질환]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112캠페인

코로나19, 노인 다제약물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2021-04-26 12:00:20 약사공론 약사공론

이승연 청년기자

코로나19는 건강한 젊은 사람들에게보다 노인들에게 더욱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노인들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심각한 건강 문제를 겪을 위험성이 클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요양 시설, 병원 등에서 격리되는 경우도 더 많다.

코로나19 전염병 발생 이후에 노인들의 약물 사용 문제 또한 부각되고 있다. 의사와 약사 등 보건 전문가에 의해 관리되지 않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약물에 의존하는 노인들이 증가했다. 

오피오이드 진통제의 부적절한 사용과 벤조디아제핀의 남용은 노인들의 적절하지 않은 약물 사용의 대표적인 예다. 벤조디아제핀과 오피오이드 병용은 더욱 위험성이 크다. 중추신경계 진정작용과 더불어 중증 호흡기능 감소 부작용으로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밴더빌트대의 중환자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벤조디아제핀을 주입받은 환자는 섬망을 겪을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약 60% 높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 미국노인의학회(AGS)는 "장기간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사용하는 환자에는 위험성과 혜택을 충분히 설명하고, 투약 용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최선의 치료 전략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노인들의 다제약물 복용 역시 큰 문제다. 노인은 다른 인구집단에 비해 만성질환 유병률이 높아 여러 의료기관을 동시에 방문할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 다제병용으로 인한 약물이상사례 발생 확률은 증가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는 5개 이상의 약물을 동시에 처방받은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사망 위험이 25%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전국 모든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처방전내, 처방전 간 DUR 점검에서는 노인의 다약제 사용 점검은 빠져있는 상황이다. 이를 개선해 다약제 사용 문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 

위와 같은 노인들의 약물 복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년층의 약물 복용 정도에 대한 정확한 조사, 처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

또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통합적인 돌봄 서비스가 구축돼야한다. 정부 차원에서 노인들을 위한 효과적인 약물 서비스 대응 및 신체적, 정신적 건강, 약물 의존성 등 여러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보건 전문가가 노인들을 직접 방문해 약물 이용 실태를 점검하고, 약물 이용 개선을 위해 상담을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도 고려돼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특히 노인들에게 사회적 고립은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노인들의 건강 관리 및 약물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원온라인배너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