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코앤텍 Thank You Pharmacists_메시지 선정
듀오케어 이벤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112캠페인

코로나19 백신 맞고 나타난 이상반응, 대책은?

2021-04-26 12:00:27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채성연 청년기자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이상반응이 나타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 의하면,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란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모든 의도하지 않았던 이상 증상 또는 질병이다.

여기에는 실제 백신이나 예방접종 행위가 원인이 돼 발생한 반응뿐 아니라, 우연한 시간적 일치로 인한 반응도 모두 포함된다.

이와 관련해 질병관리청에서는 건강상태가 좋을 때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며,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접종 후 15~30분은 접종기관에 머무르면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하며,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히 주의해 평소와 다른 경우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안내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는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통증, 발적, 부기 등이 있고 전신반응으로는 근육통, 발열,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 면역 형성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대부분 2-3일 이내에 사라진다.

이러한 증상에는 해열,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NSAID 계열의 소염 효과가 백신 접종 후 면역반응을 억제할 수 있다. 따라서 소염작용이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의심 신고는 지난 28일 0시 기준 누적 1만건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 1, 2차 누적 접종자의 1.29% 수준이다. 백신 이상반응 신고율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1.37%, 화이자 백신이 0.44%다.

백신 이상반응은 면역반응이 강한 2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질병관리청에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3일까지 예방접종 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한 결과 접종자의 32.8%가 '접종 후 불편함이 있다'고 답했다. 이 중 2.7%는 실제로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받았다.

접종 후 발열·통증 등으로 근무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다수 보고되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는 4월 1일부터는 '백신 휴가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이상반응이 있을 시 의사 소견서 등이 없어도 신청만으로 길게는 이틀 동안 휴가를 쓸 수 있게 된 것이다.

중대본이 도입한 '백신 휴가'에서는 백신 접종에 필요한 시간에 대해서는 공가, 유급 휴가 등을 적용할 것을 권고한다. 백신 접종 후 10~12시간 이내 이상 반응이 시작되는 점을 고려해 접종 다음 날 하루 휴가를 부여하고, 이상 반응이 있는 경우 추가로 하루 더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인 이상 반응이 이틀 내 호전되고 이상 반응이 48시간 이상 계속되는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하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다만 의무 사항이 아닌 만큼 사업주가 거부해도 제재 조치는 없다. 인센티브도 따로 제공되지 않는다.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 후 일부에서만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모든 접종자에게 일괄 휴가를 부여할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이다.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오성메디-s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원온라인배너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