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김남주바이오 달 3분언박싱
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25회 대한민국 팜엑스포 니코레트 스피드게임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한국콜마

제약 기업의 경영 트렌드 'ESG'

2021-10-18 05:50:07 약사공론 약사공론

청년기자 강호정

ESG(Environmental, social, and corporate governance)란 회사의 사회적, 환경적, 그리고 기업 지배적인 요소들에 대한 성실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 점수는 기업 또는 사업의 사회적 영향, 투자 가치, 발전 가능성, 그리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영향력을 판단하는 척도로 사용된다.

ESG는 3가지 요소, 환경, 사회, 그리고 기업 지배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E(Environmental)는 환경을 뜻한다. 기후 변화와 자원 고갈에 대한 위기가 대두되면서, 기업의 환경 보호를 위한 전략과 환경 보호 활동, 환경 감사 수행 여부 등에 대해 평가한다. 

S(Social)는 사회를 의미하며, 기업의 다양성과 창의성, 직원 인권 보호 및 소비자 인권 보호, 동물 복지 등의 요소에 대해 평가받는다. G(Corporate Governance)는 기업지배를 의미한다. 이사회,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회사 경영에 대한 책임과 권리, 그리고 윤리 경영에 대한 평가를 나타낸다.

최근 들어 국제 주요 제약, 바이오 회사들이 ESG 경영에 관심을 기울이고 여러 가지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가 한국 제약 시장에도 퍼지고 있다. 

한국콜마는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에 가입했다. UNGC 회원사로서 UN이 제정한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와 UNGC 4대 분야의 10대 원칙을 실천하고 활동 성과를 공개한다. 

한미약품은 오·폐수 재활용, 피크 전력관리 등에 나서고 있고,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보고서를 발간해 ESG 경영 정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한양행과 한솔제지는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 패키징 개발 협력에 나섰다. 기존 플라스틱 소재를 대체할 친환경성과 보존성을 높인 종이 패키징 소재를 개발해 적용할 전망이다. 

종근당 또한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표준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그리고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국제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젠, 일동제약, 동아제약 등 다양한 제약회사에서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ESG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ESG 경영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ESG는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ESG 경영을 도입하면 글로벌 제약회사와 지속적으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협력하기 수월할 것이다. 또한 제약산업의 특성, 즉 환경보호, 동물실험과 관련된 동물 보호, 큰 규모의 투자가 필요한 R&D 투자와 기업윤리, 인류 건강에 기여해야 하는 사명 등에 대해 생각해보면, 제약산업으로의 ESG 경영 도입 필요성은 다분하다. 

ESG 경영은 바이오, 제약 뿐 아니라 전체 산업계의 추세인 만큼 적극적으로 도입하되, 지속적으로 사용할 방안에 대해 생각하며 운용해야 할 것이다.

권영희 후보

권영희 후보
바이엘코리아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