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츄잉캔디 영양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2022-05-16 05:50:57 청년기자 한세빈 기자 청년기자 한세빈 기자 hsicam@kpanews.co.kr

약국에 가면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제가 츄잉캔디 제형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보통 어린이들이 복용하기 쉬운 형태로 만들어진 것으로 사탕처럼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인기도 있는 편이다. 

이러한 제품에 대한 예시로는 ‘텐텐’ , ‘코코몽 멀티비타’ , ‘콩순이 맛있는 키즈 비타민’ 등이 있다. 

특이하게도 이 셋은 각각 일반의약품, 일반 (비타민) 캔디, 건강기능식품 캔디로 분류된다. 

다양한 형태로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건강에 도움이 되고 편리하기까지한 츄잉캔디 영양제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

한 제약사의 A 제품은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는 어린이 영양제로 츄잉캔디 영양제하면 바로 생각나는 제품 중 하나이다. 

이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배우 임수향이 차에 대용량으로 사놓은 모습을 보고 ‘어른의 사치’라며 유명한 짤의 주인공으로 어린 시절 츄잉캔디 영양제를 마음껏 먹지 못했던 어린이들이 자라 직접 돈을 주고 사먹을 정도로 기호성도 좋다. 

어릴적 한을 풀 듯 쌓아놓고 먹는다는 이것은, 의외로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온라인 등에서 쉽게 살 수 없는 제품이다. 

비타민 A, B1, B2, B6, C, D, E를 보급하여 발육기, 병중 병후 체력 저하 시, 육체피로를 푸는 데 보통 사용하며 만 36개월 이상부터 만 8세미만은 1일 2회, 1회 1정으로, 만 8세 이상은 1일 2회, 1회 2정으로 용법 용량도 정해져 있다. 

비타민 A 보조용법으로 용량으로 하루 5,000IU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비타민 E가 들어있어 여성들이 과잉 복용할 시 월경주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어린 시절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쌓아 놓고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이외에 일반 캔디와 건강기능식품 캔디로 분류되는 츄잉캔디 영양제는 당류 함량에 관련하여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보다 당류가 높아 영양제보다는 설탕캔디에 가깝다는 논란도 있다. 

비타민캔디의 당류함량은 평균적으로 1회 섭취량 당 3.81g(10%)에서 10.48g(28%)로 여아 6~8세 기준1일 당류 섭취 기준 37.5g의 많은 비율을 차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당류함량이 꼬박꼬박 잘 표시한 일반 비타민 캔디와 달리 건강기능식품 캔디 중 상당수는 이를 표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당류 섭취를 경계하고 먹는 양을 꼭 조절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츄잉캔디 영양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청년기자 한세빈

특히 어린이들은 비타민 캔디보다는 하루 식사를 통해서 영양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어른들의 적절한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츄잉캔디 영양제를 대용량으로 사서 먹는 대학생 A양은 이 사실을 듣고 크게 아쉬워 했지만 하루 4정까지 먹겠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아쉬움은 뒤로 하고 건강을 위해 먹는 영양제, 정말로 건강을 위해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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