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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의약품 처방과 배달,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나

2022-06-07 05:50:50 약사공론 약사공론

청년기자 엄영록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연일 30만명을 웃돌고 있는 현 시점에서 확진 및 완치자들의 코로나19 후기들을 인터넷 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그 중 눈에 띄게 많은 정보 중 하나는 비대면 진료와 비대면 약 처방 관련 정보다. 사람들의 후기 중에선 '편리하다' '직접 가지 않아도 되고 빠르게 받을 수 있어서 좋다'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정부는 2020년 코로나 19가 확산되자 의료법 상 불법인 비대면 진료, 그리고 비대면 의약품 처방 및 배달에 대해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한시적 허용’이라는 조건을 바탕으로 허용을 했다. 이에 현재 국내에서는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을 컨텐츠로 한 사업이 눈에 띄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상승세와 함께 의약품 배달 과정에서 약사사회에서 우려했던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먼저 현재 비대면 약배달의 경우에 기존 약사들의 복약지도는 유선 또는 서면으로 진행하게 돼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비대면 진료 및 약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 ‘서면’ 형태로 복약지도 안내문을 받는다. 사실상 복약지도의 부재라고 말할 수 있다.

또 복약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약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약화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이는 무겁게 다뤄야 할 의약품에 대해 공산품처럼 가벼운 인식을 심어줘 약물의 오남용 사례의 증가를 초래할 것이다.

복약지도 이외에도 현재 발생하고 있는 비대면 약배달의 문제점으로서 약품의 배송문제가 있다. 기존의 의약품 처방 및 수령에 있어서는 약국에 직접 방문해 대면으로 수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리 수령의 경우는 의약품과 환자의 안전상의 이유로 허용하지 않았다. 쓰임과 용량에 따라 마약류처럼 환각효과를 낼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환자 본인에게 제대로 수령해 복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비대면 약처방 및 배달 정책은 어떻게 진행돼야 하는가? 대한약사회에서는 '한시적' 비대면 약처방 및 배달에 대한 전면적인 중지를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19가 연일 30만명을 웃돌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자택 격리치료자가 정부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새로운 변이 출현에 따른 또 다른 팬데믹의 발생까지 고려된다면 이미 물꼬를 튼 이상 비대면 의료 플랫폼은 그 이전의 상황으로 당장 돌아가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라지만, 불가피한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대한약사회를 비롯해 약사사회는 당장 비대면 약배달로 국민 건강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빠르게 진단하고 보완하며 보건의료 1차적 예방 역할, 그리고 약물치료, 관리의 주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책을 미리 검토할 필요도 있다고 본다.

비대면 약처방 및 배달 시 배달 전 복약지도를 의무적으로 유선으로 실시해 처방감사, 환자의 상태 확인, 복약안내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또 약물들의 배송 안전성에 대해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약물의 경우 본인 확인 절차를 고안해내 택배나 대리인이 아닌 본인 확인 수령 과정을 의무화시키는 정책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마약류, 향정신병약과 같이 배달 시 악용 위험성이 매우 높은 약물의 경우에는 '배달금지의약품'으로 분류해 별도의 대면수령원칙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보건의료계의 큰 변화의 시발점이 될 것이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약사사회는 변화에 따라 약사로서의 가치와 목적을 더 살려 나가야한다.
참약사 오성메디-s
온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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