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약사회 연수교육 솔빛피앤에프 112 포스터 이벤트 베나치오
비아트리스 MAT 비판텐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 HOME
  • 칼럼 및 연재
  • 청년기자뉴스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다양한 알레르기 비염 맞춤 제제로 잡아야

2022-06-13 05:50:18 약사공론 약사공론

청년기자 나유선

계속해서 흘러내리는 콧물. 재채기. 막히는 코. 눈, 귀, 코의 가려움증, 심지어는 알레르기 결막염까지 유발하는 알레르기성 비염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성인의 약 30%, 소아는 40%가 발현하고 있는 질병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크게 계절성 비염과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계절성 비염의 경우 꽃가루 등 특정 계절성 흡입 allergen에 의해 유발되고, 통년성의 경우 곰팡이, 동물항원 등 비계절성 allergen에 의해서 유발된다. 그 유발 과정은 기본적인 알레르기 유발 과정과 동일하다. 

allergen에 의해서 다량의 항체가 생성되고 이 중 IgE가 비만세포 표면 수용체에 결합하면서 이후 항원이 다시 침입했을 때 비만세포 표면의 항체에 결합하면서 탈과립 현상으로 히스타민, PGD2, LTC4 등 다량의 알레르기 매개 물질을 유리하는 것이다. 이에 의해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은 비충혈 및 묽은 콧물, 재채기 등의 성가신 증상들을 보이게 된다.

이때 1차적으로 알레르기 비염 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경구 항히스타민제로 chlorpheniramine, clemastine, fexofenadine 등이 있다. 이들은 알레르기 항원 노출이 예상되는 1~2시간 이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시판 감기약이나 수면 보조제와 과량 투여 및 중복 투여를 피해야 한다. 또한 비강분무 항히스타민제인 azelastine, levocabastine등의 약물도 활용되는데 이 역시 코막힘 개선과 비만세포 안정 효과를 갖는다. 

비강분무 스테로이드제 beclomethasone, budesonide등은 알레르기 비염에 가장 효과적인 약물로 치료효과가 즉각적이지 않아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조심해야 하는 약들 역시 있다. 경구 스테로이드제는 심한 비충혈 증상을 치료할 수 있지만 전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단기간 사용해야 하고 비강 분무 비충혈제거제이자 beta agonist인  oxymethazoline의 경우 신속하게 작용하지만 장기 사용시 반동성 혈관 확장으로 약물유발성 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역시 단기간 사용이 필수적이다.

달갑지 않은 알레르기성 비염에 시달리고 있다면 그 원인 및 사용되는 약물들의 특성을 잘 알아보고 나서 약물을 복용해 보면 어떨까? 단순히 그냥 약물을 먹을 때보다 그 원리를 알고 먹는다면 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뿐더러 나의 지식을 넓히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오성메디-s
온누리

많이 본 기사

동아에스티라비듀오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심평원 건강e음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약공갤러리 약사작가 모집